미국의 좀비 사슴 현상 : 만성 소모성 질병의 확산과 그 영

미국의 좀비 사슴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?? 이런 표현은 보통 영화나 드라마에서 나올 법 한데, 최근 미국에서 사슴에게 발견된 질병을 보고 좀비의 현상과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 입니다. 실제로는 만성 소모성 질병이 사슴에게서 발견 되어 표현 하는 방식입니다. 이 질병이 무엇인지, 또 생태계와 우리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겠습니다.

 

미국의-좀비-사슴

미국의 좀비 사슴 현상 : 만성 소모성 질병(CWD)

만성 소모성 질병(CWD) 는 무엇 일까요?

질병의 정의 및 증상 :

만성 소모성 질환은 사슴, 엘크, 무스 등 과 같은 반추동물에게 발생하는 질병 입니다. 이 질병은 동물의 뇌와 척수에 영향을 끼쳐, 체중감소, 협응 부족, 공격적인 행동의 증상을 일으킵니다.

전염 방식 및 영향 :

CWD는 감영된 동물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전염 됩니다. 감염된 동물의 체액이나 조직을 통해 다른 동물들에게 전파될 수도 있습니다.

 

 

확산 현황

지역별 발생 사례 :

미국 내에서는 중서부와 동부 지역에서 만성 소모성 낭비 질병(CWD)가 발견되고 있습니다. 특히 일리노이, 콜로라도, 위스콘신 주에서 많은 사례가 나타났습니다.

관련 연구 및 통계 :

여러 연구에 따르면, CWD가 발생된 것이 몇 년은 지났다고 합니다. 그 때 부터 빠르게 확산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, 동물의 보호에 많은 고민을 안겨 주었습니다.

 

 

미국 좀비 사슴에 대한 오해와 진실

과연 이 CWD 는 인간에게 어떨까요?? 사람들은 CWD를 인간에게도 위험하다고 생각하는데, 현재까지는 인간에게 전염된 사례는 없습니다. 하지만 주의 할 필요는 충분히 있습니다.

그렇다면 동물에게는 어떨까요?? 사람에게는 전염된 사례는 없지만 동물은 다릅니다. 이 CWD라는 질병은 동물들에게 아주 큰 건강상의 문제와 생태계의 균형에 영향을 끼칠 것 입니다.

 

 

대처 방안과 예방

어떻게 대처를 하고 예방을 할 수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.

정부 및 단체 :

정부와 환경 관련 단체에서는 CWD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감시 관찰의 강도를 더 높이고 있습니다. 당연하게도 질병에 감염된 고기의 취식을 피할것을 권장 하고 있습니다.

일반 대중 :

평범한 일반 사람들이 무엇을 할 수 있겠냐? 라고 생각 하실 수 있지만 우리는 야생동물과 그 생태계, 서식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 환경 단체 지원과 관심을 가지는 것 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.

 

 

관련 기사

이번 미국 좀비 사슴에 관련된 해외 기사를 인용하고 궁금하신 분들은 더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.

CWD는 미국 전역의 사슴 개체 수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우려 사항 입니다. 2023년 11월 기준 캐나다 내 최소 31개 주와 3개 지방에서 CWD사례가 보고 된 바 있습니다. 이 질병은 전염성이 높고 치료가 불가능 합니다.

사슴, 엘크, 무스 등 기타 사슴과 반추 동물의 뇌를 공격하는 신경질환 인 이 CWD는 일련 ‘광우병’ 과 관련이 있으며, 감염되어도 증상이 늦게 나타나고 전파 될 수 있습니다. 특히 미국 중서부 및 대평원 지역의 야생 동물에게 심각한 위협을 초래합니다.

 

미국 좀비 사슴 사태, 즉 만성 소모성 질병(CWD)은 우리 사회에서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환경적 문제 중 하나 입니다. 이 질병을 조금은 이해하고, 관심을 가지고 또 그것이 동물과 인간의 환경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일 것 입니다.

 

 

 

 

Leave a Comment

목차